본문 바로가기
  • 머니클래식
강아지이야기

강아지는 정말로 주인을 그리워하나? (개의 시간 의식)

by Blue Bloods 2021. 8. 17.
 

 

내가 집을 나갈 때마다 나의 강아지 '짜루'가 따라 나오려고 합니다.  함께 같이 있다가 중간에 헤어지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이죠.  우리는 반려동물이 외부에 보이는 것을 놓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를 그리워하기 때문에 따라 나오고 싶어 한다고 믿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없을 때 개가 정말 우리를 그리워하는 것일까요?

우선 우리는 관계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인간은 다른 인간을 그리워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그들과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결속하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개가 우리를 어떻게 사랑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조금 더 어렵습니다. 

 


신경과학자 그레고리 번스는 실험을 했습니다.  그는 개들이 자발적으로 MRI 기계에 들어가도록 만들고 거기에 머물도록 훈련시켜, 그들의 두뇌와 행동을 연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의 연구 중 하나에서 연구원들은 개에게 5가지 냄새를 주었습니다. 그들만의 냄새, 익숙한 개의 냄새, 낯선 개의 냄새, 익숙한 사람의 냄새, 낯선 사람의 냄새 등 다서 가지 냄새를 맡게 했습니다. 

 

 

주인을 그리워 하나?

연구자들은 개의 긍정적인 기대와 보상에 관여하는 특정 뇌 영역이 친숙한 사람의 냄새에 의해 가장 많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개는 친숙한 냄새의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가 떠날 때 주인을 그리워하는지, 아니면 그냥 친숙한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 자체를 그리워하는지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개의 주인, 주인 외에 다른 친숙한 사람, 그리고 낯선 사람 등 친숙도가 다른 사람들 중심으로 개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개가 주인을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여러 테스트 중 하나인 사람들이 문을 지나갔을 때 개의 반응을 보는 테스테에서 개는 다른 사람이 아닌 주인이 통과한 문 뒤에서 기다리곤 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항상 궁금한 점은 개가 주인이 떠난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인식하고 있는지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시간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혼자 남겨진 시간이 개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혼자 남겨진 지 2시간 후, 개는 혼자 있는 30분보다 더 강렬하게 주인을 맞이하고 꼬리를 흔들고  입술을 핥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시간과 4시간이 흐른 뒤 강아지의 반김의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따라서 개가 혼자 있는 시간을 인지하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그들의 행동은 영향을 받습니다.  시간에 대한 개의 지각은 불분명해 보일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인간의 지각과 비교합니다.

 


동물도 우리 인간과 똑같은 24시간 주기의 생물학적 리듬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많이 지나면 배고픔을 느낄 겁니다.  연구에 따르면 개는 인간보다 시각 정보를 최소 25% 더 빠르게 처리하기 때문에, 슬픈 이야기이지만, YouTube 동영상이나 영화를 이상하게 깜박이는 이미지 덩어리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빠른 이미지 처리 능력은 그들이 야생에서 위협에 더 빨리 대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처했을 때, 이미지는 매트릭스처럼 정말 디테일하고 슬로 모션처럼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개는 주인을 '운명의 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30분 동안이든 짧은 휴가 기간이든 우리를 그리워합니다. 그리고 인간도 강아지를 그리워하죠.  감정은 상호적이니까요. 

2021.08.26 - [강아지이야기] - 개가 무언가를 묻는이유! (강아지가 땅을 파는 이유, 음식을 묻는 이유)

 

개가 무언가를 묻는이유! (강아지가 땅을 파는 이유, 음식을 묻는 이유)

개는 무언가를 땅에 묻는 걸 좋아합니다. 땅에 묻어두니 때로는 뒷마당의 신선한 흙더미 아래에서 뼈나 장난감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더러운 빨래가 담긴 세탁 바구니 바닥에서 TV 리모컨을 발

letterjyk.tistory.com

2021.08.14 - [강아지이야기] - 개는 언제부터 인간의 친구가 되었나! (개의 역사, 유전자, 조상, 늑대)

 

개는 언제부터 인간의 친구가 되었나! (개의 역사, 유전자, 조상, 늑대)

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작은 치와와에서 그레이트데인에 이르기까지 개는 다른 어떤 포유동물보다 크기, 모양 및 기질이 더 다양합니다. 미국 컨넬 클럽(American Kennel Club)은 167개의 개 품

letterjyk.tistory.com

*파트너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