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분들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후, 시험까지 봐야 되는데요, 그런데 이제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제도가 바뀝니다. 지금까지는 지필 방식, 그러니까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 안에 시험을 봐서 60% 이상 점수를 받았을 때 합격하는 제도였다면, 이제부터는 이런 제도가 없어집니다. 'cbt' 방식이라고 부르는데요, 2023년부터는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컴퓨터를 못하시는 분들은 부담이 많으실 텐데요, 만약 컴퓨터에 대한 부담이 있으시다면 2022년, 올해까지 무조건 요양보호사 시험을 치르셔야 합니다.
2023년부터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방법이 변경됩니다. 여기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국시원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험방법 변경 사항 공고문이 나왔습니다. 이 내용이 이미 1년 전에 나왔던 내용인데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방법 변경사항은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법 18조,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9 조의 3 그리고 5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공공합니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주요 내용을 한번 살펴보시면 시험 직종은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입니다. 여기에서 현행 지필 시험 방식을 컴퓨터 상시 시험 방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니까 컴퓨터 상시 시험 방식이라는 것은 일정한 날짜에 장소와 시간을 정해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누구나 요양보호사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항상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이고요, 응시자의 시간에 맞춰서 시험을 매일 볼 수 있도록 바뀌는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상상해 보시면 운전면허 시험을 보시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운전 면허 시험을 볼 때 우리가 실제 시험 장소에 내가 편한 시간에 가서 신청에서 바로 시험을 보고 거기에서 바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요양보호사 자격시험도 컴퓨터 상시 시험 방식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올해까지 무조건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을 합격하셔야 됩니다. 2023년부터는 컴퓨터 상시 시험 방식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를 통해서 수행되는 평가 시험에서 유선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해서 상시로 이루어지는 시험 방식 'cbt', 컴퓨터 상시 시험, 여기에 대한 내용을 대비하셔야 됩니다.
적용 시기는 2023년 진행되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부터 시행 되는데요, 응시원서 접수나 절차, 시험 지역, 시험시간표, 응시자 유의사항 등 이런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도로 공지 할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컴퓨터 시험 방식으로 시험을 치르는 게 두려운 분들은 올해까지만 시행되는 지필시험에 꼭 합격하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콜센터 1544-4244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2022년 올해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은 총 4번이 있는데요, 38회 시험은 2월 19일 토요일, 그리고 39회 시험은 5월 14일 토요일, 40회 시험은 8월 6일 토요일, 41회 시험은 11월 5일 토요일, 이렇게 예정되어 있습니다. 노인국가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월급이나 대우 등의 처우도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방법이 2023년부터 컴퓨터 시험을 바뀐다는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서둘러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셔서 요양교육학원에 등록하신 후 올해 안에 꼭 요양보호사 시험을 치르시기 바랍니다.
2021.12.16 - [생활이야기] - 현금 자동 인출기, ATM, 쉽게 찾는 법입니다! (금융대동여지도, 어카운트인포앱, 모바일현금카드앱)
댓글